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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의

대한항공-아시아나, 영국 경쟁당국 합병 승인... 추후 우려 사항은?

by 포로리씨 2023.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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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경쟁 당국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승인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대한항공은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경쟁당국의 승인만 남겨놓은 상황이며, 두 기업의 합병이 최종적으로 승인될 경우 초대형 항공사로 새롭게 거듭나게 됩니다.

하지만 이번 합병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존재합니다. 항공산업의 독점화가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어 소비자 후생, 중소하청 및 협력업체에 대한 불공정 행위 심화 등의 문제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항공은 국영항공사가 아닌 민간항공사로서 조원태 회장 일가가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최대주주인 한진칼은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조원태 회장 일가가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항공사의 지배구조에 대한 우려도 존재합니다.

이에 대한 대한항공의 입장은 어떤가요? 대한항공 측은 영국의 승인 결정이 현재 진행 중인 미국, 유럽연합(EU), 일본의 심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 경쟁당국은 지난해 기업결합 심사를 위한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며 심사 기간을 연장했었으며, EU는 오는 7월 5일 기업결합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일본의 경우 경쟁당국과 사전 협의 절차가 진행 중이며, 대한항공은 사전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정식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이번 합병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통합된다면 대형 국책항공사가 탄생하는 빅딜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합병은 항공권 가격 상승, 서비스 하락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대한항공은 영국 경쟁 당국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승인한 결정은 대형 항공사의 탄생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에 따른 우려의 목소리도 존재하며, 소비자 후생, 중소하청 및 협력업체에 대한 불공정행위 심화 등의 폐해가 우려됩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2021년 1월 14개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을 신고하였으며, 영국을 포함해 11개국이 결합을 승인하거나 심사/신고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심사를 종료했습니다. 이번 영국 경쟁당국의 승인 결정은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경쟁당국의 승인만이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대한항공은 영국의 승인 결정이 현재 진행 중인 미국, EU, 일본 심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법무부는 지난해 기업결합 심사를 위한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며 심사 기간을 연장하였으며, EU는 약 2년여간의 사전협의를 거친 후 1단계 심사를 마치고 2단계 심사를 진행 중입니다. 일본의 경우에도 경쟁당국과의 사전 협의 절차가 진행 중이며, 대한항공은 사전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정식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한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으로 인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습니다. 두 항공사의 통합으로 인한 항공권 가격 상승, 서비스 하락 등의 문제가 우려되며, 항공산업의 독점화로 인한 소비자 후생, 중소하청 및 협력업체에 대한 불공정행위 등도 우려됩니다.

또한, 대한항공은 국영항공사가 아닌 민간항공사입니다. 대한항공의 최대주주는 한진칼(26.13%)이며, 한진칼의 최대주주는 산업은행 이에 따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성사된다면, 새로운 초대형 국책항공사가 탄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합병으로 인해 항공산업의 독점화가 가속화되어 소비자 후생 및 중소하청, 협력업체에 대한 불공정 행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또한, 두 항공사의 통합으로 인해 항공권 가격 상승과 서비스 하락 등을 야기할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최대 주주는 한진칼로, 한진칼의 최대 주주는 산업은행입니다. 그러나 조원태 회장 일가가 지분을 보유한 민간항공사인 대한항공의 지분은 20% 가까이 됩니다. 따라서 이번 합병으로 인해 대한항공이 민간항공사의 성격을 유지할지, 국영항공사로 전환될지에 대한 관심도 큽니다.

영국 경쟁시장청의 합병 승인은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경쟁당국의 승인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미국 경쟁당국은 지난해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며 합병 심사 기간을 연장한 바 있습니다. EU 집행위원회는 1단계(예비) 심사를 마치고 2단계 심사에 들어갔으며, 오는 7월 5일 기업결합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일본 경쟁당국과도 현재 사전 협의 절차를 진행 중이며, 대한항공은 사전 협의가 완료되면 정식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할 예정입니다.

한편, 대한항공은 영국의 승인 결정이 미국, EU, 일본 심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합병으로 인해 항공산업 전반에 큰 변화가 예상되며, 이를 주시하고 있는 산업 관계자들의 관심도 높습니다.

 

대한 항공 아시아나 항공 합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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